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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자정부사업관리 PMO란?
전자정부사업의 위험을 방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자정부사업의 관리•감독 업무를 위탁하는 것으로,
사업관리 수행 전문가가 발주기관 사업의 기획부터 사업 후 지원까지 전 단계에 걸쳐 사업관리 수행 및 기술측면을
지원하는 것입니다.
도입배경 및 목적
ο 최근 공공기관 정보화사업은 대기업의 참여 제한 규정 등 규제가 강화되어 중소기업이 대다수의 사업을
수행함에 따라 사업경험과 전문성 부족으로 사업의 품질 저하 우려가 있다.
ο 정보화사업에 대한 사업관리 경험•전문성•인력 등이 부족한 비정보화부서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
전문가를 통한 위탁관리가 필요하고 그에 따른 법제도도 마련되어 있음
※ 「전자정부법 시행령」 제78조의2 제1항에 의해, 사업관리에 대한 경험 및 전문성 등이 부족한 경우
사업관리를 위탁할 수 있음
ο 외부 전문조직(PMO)의 체계적인 지원‧관리를 통해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소를
사전에 식별‧제거하여 성공적으로 사업을 완수할 수 있음
서비스 범위
ο 본사업 기획단계
- 사업계획 수립 등 사업기획 지원
- 성과목표 설정 등 성과관리 지원 등
ο 본사업 진행단계
- 본사업 관리•감독
- 본사업 공정단계별 계획검토, 조정 및 이행현황 점검
- 쟁점 및 위험 등의 식별•분석•보고 및 대안제시
- 전자정부사업관리와 관련된 보고 및 의사결정 지원
- 의사결정 사항 지시•관리 및 이행상황 점검 등
ο 사후관리단계
- 하자보수 등 정보시스템 안정화 지원 등
- 교육홍보 등 정보시스템의 이용활성화 지원 등
ο PMO 조직구성은 수행책임자, 관리지원인력, 기술지원 인력으로 구성됩니다.
구성원 | 역할 |
---|---|
수행책임자 | 전자정부사업관리의 총괄•지휘, 발주기관의 의사결정자 및 본사업 수행자 등 이해관계자간 의사소통 |
관리지원인력 | 일정관리, 위험관리, 품질관리 등 전반적인 사업관리 지원 |
기술지원인력 | 해당업무에 대한 응용시스템, 데이터베이스, 시스템 아키텍처, 보안 등 전문분야의 분석•설계 및 시험 관련 기술지원 |
서비스 특장점
ο 사업관리 전문가를 통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
ο 대 검찰청PMO사업의 경험에 기반한 경험 및 수행결과템플릿 활용
ο 감리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업관리와 기술지원을 통해 선행적 사업공정 리드
서비스 특장점
- 사업관리 전문가를 통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
- 대 검찰청PMO사업의 경험에 기반한 경험 및 수행결과템플릿 활용
- 감리경험을 바탕으로 한 사업관리와 기술지원을 통해 선행적 사업공정 리드
방법론
ο 수행단계별 세부 업무는 다음과 같으며 본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해당항목을 조정하여 적용할 수 있음
B200 본사업 기획단계 | B100 본사업 진행단계 | B300 본사업 사후관리단계 |
---|---|---|
· B110 사업계획 수립 | · B210 본사업 수행준비 | · B310 본사업 하자관리 |
· B120 제안요청서 작성 | · B220 본사업 성과관리 | B230 본사업 종료 |
· B130 사업발주 및 계약 | · B320 본사업 종료 | · B330 본사업 변화관리 |
(1) 본사업 기획단계
프로세스 | 활동 | 주요 산출물 |
---|---|---|
사업계획 수립 지원 | - 사업추진계획 작성 지원 - 상세요구사항 도출 지원 - 도입대상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결정 지원 - 기술적용표 작성 및 상호운영성 등 평가 지원 - 보안성 검토 및 보안관리, SW개발보안 적용 지원 - 소요예산 작성 지원 - 다른 기관과 상호 연계 시 사전협의 지원 등 |
본사업계획서, 현업 면담 및 회의록 |
제안요청서 작성 지원 | - 입찰방식, 제안서 평가방법 및 기술성 평가기준 등 안내사항 작성 지원 | 본사업 제안요청서 |
사업 발주 및 계약 지원 | - 제안요청서 사전공개 - 입찰공고문 작성 지원 - 제안서 평가 - 기술협상 지원 - 계약체결 지원 |
기술협상서 |
(2) 본사업 진행단계
프로세스 | 활동 | 주요 산출물 |
---|---|---|
본사업 수행 준비 | - 착수서류 검토 - 사업책임자계•보안서약서 검토 - 본사업 추진일정을 고려한 PMO활동계획 수립 |
수정 PMO사업수행계획서 |
본사업 수행 | - 본사업 관리 및 기술지원 업무 수행 - PMO활동의 관리•감독은 주단위로 수행되며, 기술지원은 설계단계, 시험단계 2단계로 수행함. |
PMO활동보고서(월간보고서), 기술검토서 |
본사업 종료 | - 검사 준비 : 본 사업의 과업이행여부 점검 및 보고 - 검사 실시 지원 - 사업결과물 인수 지원 : 사업관리 절차 및 방법론 교육, 기 발생된 유형별 위험 및 쟁점사항 정리 |
기술협상서 |
(3) 본사업 사후관리단계
프로세스 | 활동 | 주요 산출물 |
---|---|---|
본사업 하자관리 | - 정보시스템의 안정화 계획 검토 - 하자이행 계획 검토 |
시스템 안정화계획서 유지보수계획서 |
본사업 성과관리 | - 성과목표 확인 및 평가계획 수립 - 시스템 운영을 통한 성과평가가 가능한 경우 성과평가결과서 작성 |
성과평가결과서 |
본사업 변화관리 | - 교육훈련, 보고회 등 변화관리 이행 점검 - 본사업 관리절차 및 방법론 등 교육실시 |
교육결과서 |